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밥 요리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부드러워!

by 쿠킹드래곤 2020. 11. 17.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부드러워!

안녕하세요? 쿠킹 드래곤 입니다. 저희 집은 연근 섭취를 거의 안 하는 편인데요. 늦가을부터 겨울철까지 제철이라

연근이  반찬으로 좋은 것 같아서 만들어 봤어요. 연근으로 전을 부쳐서 반찬으로 먹어도 쫀득하니 맛나지만 

오랜만에 조림으로 부드럽고 매콤하게 만들어도 먹기 좋은 것 같습니다.

 

 연근 조림 ( Lotus root boiled down in soy sauce)

 

 

재료 : 연근 1봉(480g), 식초 1스푼, 진간장 7스푼, 생강가루 반티 스푼, 물엿 1스푼(생략 가능),

  설탕 2스푼, 꿀 1스푼, 청양고추 1개, 소주 1스푼(또는 맛술),  견과류 조금(브라질너트 7~8개), 참기름 1스푼, 식용유 1스푼, 참깨 적당량.

 

 

 

1. 채 썬 연근을 찬물에 식초 1스푼을 넣고 10분 정도 담가놓았다가 물을 버리고 채에 받혀 물기를 빼놓습니다. 

   (식초에 담가놓는 이유는 연근의 떫은맛을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2. 냄비에 연근을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넉넉히 넣어요. 약 15분 정도 삶습니다. 

 

 

 

 

3. 그런 후에 물이 좀 줄어들면 진간장 7스푼을 넣고 설탕 2스푼, 소주(또는 맛술) 1스푼,    생강가루 반티 스푼(또는 생강 다진 거), 을 넣고 중 약불로 서서히 조립니다.

 

 

 

 

 

4.  연근이 조려지는 동안 청양고추 1개를 다지고, 견과류를 넣을 준비를 해요.

 견과류는 냉장고에 있던 브라질너트를 반으로 썰어 넣었어요. 아몬드나 땅콩 종류가 어울릴 것  같습니다. 취향껏 넣으시면 좋아요. 

 

 

 

5. 브라질너트랑 청양고추 다진 것도 넣고 약불로 조립니다. 물이 거의 없을 때쯤 식용유 1스푼을 넣고 

   중불로 볶다가 물엿 1큰술 넣고, 참기름 1스푼을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꿀 1스푼을 넣고 불을 끕니다. 

 

 

 

 

6. 참깨를 뿌리면  살짝 매콤하고 부드러운 연근 조림 완성입니다.

 

 

 

연근의 효능 

 

 

연근이 겨울에 드시면 좋은 이유는 첫째로 연근의 카테킨 성분 때문입니다. 카테킨은 폴리페놀인 탄닌의 일종으로

우리가 아는 녹차에도 많이 들어있어요. 

항균과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카테킨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 연근은 감기와 인플루엔자 등을 예방하는 채소  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 연근을 자를 때 실처럼 끈적이는 물질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 성분이 바로 무틴(뮤신)이에요.

이 무틴(뮤신) 성분은 위장 건강에도 좋고, 스트레스성 변비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무틴(뮤신) 성분은 위벽을 튼튼하게 해 주는데요. 연근뿐만 아니라 마, 우엉, 토란, 등에도 함유되어 있으니 이 

채소들을 열심히 드셔서 건강관리에 도움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 연근은 출혈을 멈추는 지혈작용과 기력을 회복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순히 먹거리가 아닌 귀한

약재로도 쓰이는 연근의 효능은 의외로 다양한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웃님들 ~!!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하셨으면 좋겠네요 ~~ ^^

 

 

 

 

공감과 덧글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