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밥 요리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감칠맛 up!

by 쿠킹드래곤 2021. 1. 18.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감칠맛 up!

안녕하세요? 쿠킹드래곤입니다. 오늘 서울 너무 춥네요! 동태찌개가 먹고 싶어 져서 얼큰하게 끓여봤어요. 식당에서보다 맛있는 동태찌개를 집에서도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추운 날씨 뜨끈한 동태찌개를 먹었더니 속이 따뜻해져서 기운이 나더라고요

 

 

동태찌개 

 

 

재료 : 동태 1마리, 국거리용 소고기 조금, 무 200g, 대파 1대, 양파 반개, 알배추 4~5장, 쌀뜨물 적당량, 애호박 4분의 1개, 새우젓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고추장 1스푼, 애호박 조금 1/5개, 홍고추 2개, 풋고추 2개, 들기름 1스푼, 조선간장 1스푼.

 

 

 

 

1. 동태 1마리는 잘 씻어서 먹기 좋게 4~5센티로 토막 내서 준비해주세요.

 

 

 

 

2. 무를 먹기 좋게 적당히 썰어주시고 양파 반개랑 대파도 썰어주세요.

 

3. 알배추랑 애호박도 적당히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시고 홍고추랑 풋고추도 채 썰어주세요. 

 

 

 

4. 썰어놓은 무를 냄비에 들기름을 적당량 넣어서 약불에 볶습니다. 

 

 

 

 

5. 볶으시다가 고추장 1큰술을 넣고 볶아주세요.

 

 

 

 

 

6. 어느 정도 볶으시다가 쌀뜨물을 부어주세요. (쌀뜨물로 생선 비린맛을 꽉 잡아주세요.)

 

 

7.  국거리용 소고기를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 소고기가 바로 키포인트입니다. 동태찌개에 넣으니 더 맛있어지 더라고요.)

 

 

 

 

8. 무를 넣고 센 불에 바글바글 끓여주세요. 무에서 시원한 맛이 우러나오도록 푹 끓여주세요. 

 

 

 

 

9. 손질해 놓으신 동태 한 마리를 다 넣어주시고 동태가 푹 잠기도록 쌀뜨물을 부어주시면서  끓여주시다가 채 썰어 놓은 대파를 넣어주세요. 국간장 1스푼을 넣어주세요.  다진 마늘 1스푼도 넣어주세요.

 

 

 

 

 

10. 썰어놓은 애호박이랑 홍고추, 그리고 풋고추를 넣어주시고 끓여주세요.

새우젓 1스푼을 넣어주세요.

 

 

 

11. 마지막에 알배추 준비하신 것을 넣어주세요. 부족한 간은 취향껏 소금으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2. 시원한 동태찌개 완성입니다 ~^^

 

 

 

명태를 얼린 것이 동태라고 하는데요. 동태는 감기에도 좋은 비타민B2랑 단백질, 그리고 간을 보호해주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동태의 칼로리는 100g당 73칼로리라서 지방이 적으니 체중 조절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추천드리고 싶어요.

동태의 제철이 12월부터 1월이라고 하니 지금 드시기 딱 좋은 음식 같아요. 추운 겨울 날씨에 뜨끈하게 동태찌개 한번 끓여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희 집 동태찌개는 역시 소고기가 들어가야 더 맛이 있네요. 동태찌개를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렇게 요리하니 너무 맛있어서 추운 날씨에 제격이더라고요. 얼큰하고 시원해서 가족 모두 맛있게 잘 먹었어요. 소고기가 적게 들어갔을 뿐인데도  맛 차이가 꽤 나네요. 동태찌개 끓이실 때 소고기 조금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날씨가 춥다 보니 북극곰처럼 겨울잠 자느라고 포스팅을 요즘 게을리한 것 같아요. 식량이 부족한 지역의 북극곰이 주로 겨울잠을 잔다고 하네요. ^^;

뉴스 보니 요즘 식재료값이 많이 올랐더라고요. 그나마 

동태는 생선중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 부담 없어서 좋은

메뉴인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웃님들 ~!! 오늘도 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