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무지 없는 김밥 만들기 묵은지 유부김밥
안녕하세요? 쿠킹 드래곤입니다. 요즘 낮에는 덥고 늦은 오후 지나면 서늘해지니 야외에 놀러 나갈 때나 회사 도시락으로 싸갈 때 좋은 단무지가 없는 김밥 을 만들어 봤어요. 요즘 묵은지 김밥 파는 곳이 꽤 생기는 추세 같지만 그래도 집 김치에 싸 먹는 게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집에 있는 새콤한 묵은지 김치를 이용해서 만들어 봤더니 단무지 넣었던 김밥보다 훨씬 맛있네요. 집콕으로 시간 나실 때 유산균과 비타민 칼슘 등 풍부한 효능이 있는 김치를 넣어서 김밥을 만드시는 건 어떨까요?
묵은지 유부 김밥 ( amazing gimbap)
재료 : 냉동 유부 10~15개 정도, 계란 5개, 김밥김, 당근 조금, 깻잎 적당량( 또는 오이, 시금치), 김밥햄 1팩, 소금, 들기름(또는 참기름), 신김치(묵은지) 적당량, 간장, 다진 마늘, 설탕, 치즈(생략 가능), 후추.
1. 일단 냉동 유부를 볶기 전에 끓는 물에 유부를 데쳐서 기름기를 빼줍니다. 그리고 찬물로 헹군 뒤 물기를 꼭 짜요. 그리고 채 썹니다.
2. 물기를 손으로 짜더라고 약간 물기가 남아있어요. 싱거워질 수도 있어서 간장을 5스푼 넣었습니다. 물기가 없는 경우 4스푼 정도 넣으세요.
3. 웍에 기름(포도씨유)을 두르고 유부를 약불에 볶습니다.
4. 그리고 유부에 설탕 2스푼과 1 티스푼 정도를 넣습니다.
5. 타지 않게 유부를 20~30분 정도 뒤적이면서 볶습니다.
6. 마지막에 참기름 조금 두르고 후추 넣으시면 완성이에요. 후추는 생략하셔도 돼요.
7. 유부 볶음 완성입니다.
8. 유부 볶음을 만든 뒤에 김밥용 햄도 잘라서 큰 웍에 기름 넉넉히 두르고 다진 마늘 1 티스푼, 간장 1스푼, 설탕 2 티스푼, ( 또는 단거 좋아하시면 1스푼, 소주 (맛술) 1스푼, 후추 조금 넣고 살짝 조립니다.
9. 당근은 냉장고에 남는 걸로 채 썰었어요. 김밥용 햄은 밑에 있는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10. 계란 5개를 풀어서 적당히 소금 간하고 참기름 1스푼 정도 넣습니다.
11. 계란을 젓가락으로 잘 섞어준 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을 4번~5번에 걸쳐서 조금씩 부어줍니다.
12. 계란말이 할 때처럼 센 불에 재빨리 익어가면 말아가며 계란을 익힙니다. 센 불로 익혀야 계란이 부드러운 것 같아요.
13. 깻잎은 식초물에 담갔다가 헹궈서 준비합니다. 오이나 시금치가 없어서 깻잎을 대신 넣어줬어요.
14. 잘 익힌 계란말이를 썰어줍니다.
15. 프라이팬에 채 썬 당근을 기름을 둘러 볶고 중간에 참기름 조금 넣고 볶아줍니다.
16. 집에 있는 신김치(묵은지)를 먹기 좋게 찢어줍니다. (저는 김치 양념을 씻지 않고 했는데요. 씻어서 하얗게 드시는 경우에는 참기름과 설탕 1 티스푼 정도를 넣고 양념해주세요.)
김치 물기를 쫙 짭니다.
17. 잡곡밥에 들기름으로 간을 해줍니다. 유부랑 햄에 간을 했기 때문에 밥에는 따로 간을 안 했습니다. 밥에 약간의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을 하셔도 좋아요~! 도시락으로 싸가실 경우에 식초를 1티스푼 정도 넣으셔도 좋아요~!
참깨가 있으면 참깨도 넣어주세요. 참깨가 없어서 저는 생략했습니다.
18. 김발 위에 김밥용 김에 밥을 3분의 2 정도 얇게 펼쳐서 넣어주세요. 밥 위에 깻잎 3장을 올리고 그 위에 계란, 당근, 유부, 김밥햄, 김치를 올립니다. 취향껏 슬라이스 치즈도 넣으시면 고소하게 드실수 있어요. 김치는 사진보다 더 많이 넣어주시는 게 낫네요 ^^;
19. 김밥을 둥글게 꽉 꽉 잡아당겨주면서 말아줍니다. 김이 잘 달라붙게 김의 끝부분에 소량의 물을 잘 묻혀 주세요.
20. 그리고 김밥을 썰 때에는 참기름을 칼에 바르고 썰면 잘 달라붙지 않고 잘 썰리는 편이에요. 김밥을 잘 썰어주면 완성입니다.
단무지를 싫어하시는 분도 드실 수 있는 건강한 묵은지 유부 김밥이에요 ~! 김치를 넉넉히 넣으셔서 만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김밥 햄을 불고기 만들 때처럼 간장 양념을 해서 더 맛있었어요.
김밥의 맛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켜주니 햄에 양념을 살짝 해보세요. 유부는 워낙 김밥이랑 잘 어울려서 김밥을 만들 때 넣어주는 편이지만 우엉을 넣어도 맛있는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김밥을 만들다 보니 깜박했네요. 맛살도 안 들어갔네요. ㅎㅎ 그래도 집에 있는 재료로 나름 맛있게 만들 수 있었어요.
이웃님들 ~~~!!! 즐거운 밤 보내세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Thank you for visiti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