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밥 요리

보쌈고기 삶는법 부드럽고 바삭하게~

by 쿠킹드래곤 2020. 10. 11.

보쌈고기 삶는 법 부드럽고 바삭하게~

 

안녕하세요? 쿠킹 드래곤입니다.

오늘은 고기를 안 먹은 지 꽤 오래돼서 보쌈을 만들어 봤어요. 

마트에서 세일하는 제주도산 보쌈용 앞다리살 고기 1kg를 사서 생각보다 양이 많아서 3분의 2 정도만  만들어 봤어요. 생각보다 맛있어서 놀랐어요. 제주도산 흑돼지라 그런 걸까요?  

 

 

보쌈 (boiled pork eaten with a salty sauce and wrapped in greens)

 

재료 : 돼지고기 보쌈용 앞다리(1kg 중 2/3만), 통후추 8~9알, 양파 1/2개, 다진 마늘 2스푼, 생강 반         개, 배 1/4,   블랙커피 가루 1봉, 된장 2스푼, 대파 2개, 청양고추 1개, 탄산수(또는 맥주 , 콜라          등등) 1개, 쌀뜨물 적당량.

        통마늘이 있는 경우 10~15알 넣기. ( 저는 통마늘이 없어서 대신에 다진 마늘을 사용했어요.)

         

 

 

 

 

1. 보쌈용 앞다리 고기 1kg를 큰 대야에 넣고 쌀뜨물 넉넉히 넣기. 고기 핏물 제거를 위해

   1~2시간 정도 담가놓기. 

   보쌈용 앞다리 대신에 삼겹살이나 오겹살로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비계가 적은  앞다리를 사용했어요.

 

 

 

 

 

 

2. 탄산수 1병(1인용)을 준비합니다. 집에 있는 걸로 사용했습니다. 탄산수는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수가 없는 경우 맥주나 콜라로 하셔도 좋아요. 

 

 

 

 

 

 

3. 아까 담가놓았던 핏물을 뺀 고기 2/3를 4개로 썰어서 큰 냄비에 넣습니다. 그리고 탄산수를 넣고 모자란   물을 더 넣어줬어요. 고기가 푹 잠길 정도로 물을 넣습니다. 

 

 

 

 

4. 냄비에 밥 수저로 된장 2스푼, 대파 2개를 반으로 썰어서 넣고, 양파 반개, 배 1/4개, 청양고추 1개,

   통후추 8~9알을 넣습니다. 이때 인스턴트 블랙커피가루 1봉 (저는 카누 다크가 있어서 넣어줬어요)

   을 넣습니다. 통후추가 없는 경우 가루 후추를 넣어주세요.  

 

 

 

5. 그리고 난 후에 생강 반개, 청양고추 1개를 넣고, 통마늘 없어서 통마늘(10알~15알) 있으신 분들은

   넣어주시고  저는 밥 수저로 다진 마늘 2스푼 넉넉히 넣어줬어요.

   뚜껑을 닫고 센 불로 끓이다가 뚜껑을 닫으면 물이 넘칠 수도 있으니 불을 중불로 하여

   40분가량을 끓여줍니다중간중간 상태 보면서 중불과 약불로 끓입니다.

 

 

 

6부드럽고 촉촉한 상태로 드실 분은 50분~1시간 정도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저는 좀 바삭하게 먹고 싶어서    40분 끓인 상태의 고기를 에어프라이어 200도 10분 정도 앞뒤로 살짝 구웠어요. 

 

 

 

7. 확실히 고기의 기름기가 많이 빠지고 바삭해진 상태의 고기가 완성되네요. 

 

 

 

 

 

 

8. 고기를 그릇에 담아 두고, 도마 위에다 올려놓고 먹기 좋게 고기를 썰어줍니다. 

 

 

 

9.  흑돼지 보쌈이 완성됐어요~!

 

 

 

예전에 초록마을서 사둔 어리굴젓을 양념해서 곁들여 먹으니 잘 어울리네요. 어리굴젓 양념은 어리굴젓 5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파 조금, 참깨 조금 뿌렸더니 맛있네요.  적당히  짭짤한 어리 굴 젓과 보쌈의 조화가 좋았습니다. 

어리굴젓이 없을 경우에는 새우젓이랑 같이 드셔도 맛있어요. 

 

 

 

 

 

보쌈과 새우젓 양념소스입니다.

새우젓 양념은 새우젓 5큰술,  다진 마늘 1 티스푼, 다진 청양고추 1개, 물 2큰술 ,

참깨를 넣어서 만들었어요.

 

 

저는 보쌈이랑 어리굴젓이나 새우젓만 찍어서 상추에 싸 먹어도 맛있어서   김치를 생략했네요. 고기의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겉절이나 묵은지 김치랑 곁들여 먹어도  맛있을 것 같아요. 

 

보쌈의 비계 부분이 정말 쫄깃쫄깃하고 느끼하지 않으면서 고소했습니다. 비계를 안 좋아하는 저도 맛있었어요. 

요리를 해서 맛이 있는 건지 제주도산 흑돼지라 비계도 맛이 있는건지 모르겠지만 보쌈 좋아하시는 분들은  만들기도 간단하고 가끔 집에서 푸짐하게 고기 먹고 싶을 때 그리고 시간 나실 때 만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편안한 밤 보내세요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