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밥 요리

달래된장찌개 비타민이 가득하네요!

by 쿠킹드래곤 2021. 3. 13.

달래된장찌개 비타민이 가득하네요!

안녕하세요? 쿠킹드래곤입니다.  한동안 심한 미세먼지로 기관지가 답답한 것 같습니다. 하루빨리 공기질이 좋아졌으면 좋겠어요. 저번 에 2021.03.04 - [나의 집밥 요리] - 달래간장 만드는 법 쉽게 만들기

달래 간장을 만들고 남은 달래 머리 부분을 넣을 겸 달래된장찌개를 끓여봤어요. 냉장고에 있던 야채를 추가해서 끓였더니 시원하고 맛있어서  추천드려요.

 

 

달래된장찌개

 

달래 된장찌개

 

재료 : 국거리용 소고기 조금, 달래 머리 한 머리 부분 한 움큼, 알배추 작은 거 4개(생략 가능), 양파 1/4개, 홍고추 1개, 양파 1/4개, 애호박 반개, 표고버섯 한 개, 두부 반모, 다진 마늘 반 스푼, 800ml 육수(멸치육수랑 쌀뜨물 섞음),된장 2스푼, 대파 1개. (밥 스푼으로 계량했어요)

 

 

 

1. 준비해놓은 양파와 대파를 채 썰어주시고 두부 반모도 썰어주세요.

 

2. 애호박은 깍둑썰기 해주시고, 표고는 채 썰어주세요. 

 

3. 알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된장육수

 

4. 된장 2스푼을 큼직하게 밥 스푼으로 넣어서 냄비에 육수가 끓으면 체에 살살 풀어주세요.

 

5. 국거리용 소고기를 넣어주세요. 5분 뒤에 양파랑 표고버섯도 넣어주세요.

 

6. 좀 더 끓인 뒤 애호박을 넣어주세요. 좀 짭짤한 것 같아서 물을 더 추가해서 넣어줬어요.

 

 

된장두부야채

 

7. 아까 썰어놓은 두부와 알배추도 넣어주세요. 간은 된장을 많이 넣어서 덜했는데 싱거우시면 소금을 추가 해주세요.

 

 

달래된장찌개

 

8. 국이 어느 정도 끓어서 재료가 익어 갈 때쯤 달래랑 대파, 홍고추를 넣어줍니다.

 

 

달래된장찌개

 

9. 김이 모락모락 나는 달래 된장찌개 완성입니다. 

 

 

 달래의 다양한 효능

 

달래 요리를 하다 보니 달래 효능에 대해서 궁금해서 알아봤어요. 달래는 100g당 27칼로리로  비타민이 가득 들어있는 3~4월의 제철 나물입니다. 비타민 A와 비타민 C, 비타민B1, 등이  함유되어 있어 잇몸병을 예방할 수 있고, 칼슘이 풍부해서 빈혈과 동맥경화에도 좋습니다. 달래 효능이 이렇게 생각보다 많을줄은 몰랐네요.

 

 

찌개로도 좋지만 달래는 생으로도 먹으면 영양소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달래 간장으로 만드시면 생으로 드셔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달래의 성질은 매우 따뜻해서 열이 많은 체질이 신경우에는 소화가 안되거나 두통에 안 좋을 수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달래는 예로부터 복통을 치료하는 한약재로도 사용되었을 정도로 귀한 식재료였다고 합니다.

 

달래된장찌개를 끓일 때 달래를 마지막에 넣은 이유는 열을 가하면 질겨지고 맛이 없어져서  마지막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봄나물로 좋은 달래를 달래 간장으로 만들고 남은 달래 머리를  된장찌개에 넣어서 맛있게 끓여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웃님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