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밥 요리/맛있는 식재료 정보

생강차 만들기 생강의 엄청난 효능!

by 쿠킹드래곤 2021. 2. 5.

생강차 만들기 생강의 엄청난 효능!

안녕하세요? 쿠킹드래곤입니다. 예전에 만든 겨울철 건강지킴이의 대표적인 식재료인 생강으로 생강차를  만들어봤어요. 그리고 식재료인 생강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생강 껍질을 까기는 좀 손이 많이 가지만 집에서 역시 만들어서 그런지 정말 은은하고 향긋한 생강의 맛이 맛있었어요.  

 

생강청

 

재료 : 생강 반근~1근(원하시는 만큼), 꿀 1:3 설탕(백설 브라운 자일로스 설탕 사용)

(꿀이 없는 경우에는 생강과 설탕을 1:1 비율로 만드는 게 원칙입니다만 설탕을 조금 줄여서 덜 달게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꿀로만 넣으셔도 되지만 설탕을 같이 넣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1. 생강을 잘 씻어요. 흙이 묻어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씻어주세요.

 

2. 잘 씻은 생강은 체에 받혀 물기를 빼주시고 껍질을 까주세요. 

 

3. 생강을 잘게 썰거나 편으로 썰어주세요. 최대한 얇게 편 썰어주세요. 

 

 

 

 

4. 생강을 담을 유리병은 미리 뜨거운 김을 이용하여 소독을 해주었습니다.  

(소독 생각보다 간단해요. 냄비에 물을 라면 물정도로 넣고 유리병 안이 밑으로 가게 해놓고 끓이면 뜨거운 김이 유리병 안을 가득 채웁니다. 그런 뒤 불을 끄고 유리병을 식히면 소독 끝입니다.) 

 

 

5. 물기가 없는 용기에 편 썰은 생강을 담으시고 꿀을 넣어주세요.

 

 

6. 그리고 그위에는 설탕을 넣어주세요.

 

 

 

7. 생강청 완성입니다. (1주~2주 숙성 뒤 드시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점점 생강청의 색깔이   짙은 갈색으로 변하더라고요)

 

 

 

생강의 다양한 효능 

 

  1. 생강은 식욕을 증가시키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2. 복부 팽창 및 복통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위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3.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생강과 함께 차를 마시면 위장 질환을 예방하고 구강 내 박테리아를 없앨 수 있습니다. 
  5. 생강은 비장에 활력을 주며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6. 메스꺼움과 구토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며, 불규칙한 월경에도 좋습니다.
  7. 멀미나 뱃멀미, 편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8. 근육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허리와 어깨 통증에도 좋습니다.
  9. 비듬 예방과 두피에도 도움을 주고,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효과적입니다.
  10. 약간의 소금과 식초를 넣고 생강물에 15분 정도 담그면 발 냄새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의 부작용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치질, 위궤양과 같은 질환 인경우에는 소량 섭취를 하시기 바랍니다. 생강은 열을 많이 내주기 때문에 열이 많은 체질인 경우 삼가시기 바랍니다.

 

 

 

생강청 만든 후기

 

깜박하고 중간 사진을 못 찍어서  완성작 사진만 올렸습니다. ^^;

생강차를  만든 지 이틀 뒤에  끓인 물에 마셔봤는데 생각보다 은은하니 좋더라고요.  생강 청은 생강 껍질을 까서 썰고 설탕이나 꿀만 부으면 금방 끝나버리죠.

 

예전에 밖에서 배 아프고 소화가 안될 때 약국이 주변에 없어서 급한 대로 생강차를  사서 마신적이 있는데 금방 진정이 되는 편이라 좋았던 기억이 나네요.  

 

위에 제가 사용한 백설 브라운 자일로스 설탕은 자연스러운 단맛이 나서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몸에 흡수율을 줄여준다고 하네요. 일반 설탕보다는 건강한 맛이 나는 것 같아서 추천드려요. 

 

서울은 눈이 많이 내려서 은근히 추운 날씨입니다.  감기 예방하시고 면역력에도 도움을 주는 생강차 시간 나실 때  꼭 만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웃님들~!!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