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밥 요리/맛있는 식재료 정보

발사믹식초 유래 효능

by 쿠킹드래곤 2021. 2. 20.

발사믹식초 유래 효능 

안녕하세요? 쿠킹 드래곤입니다. 오늘은 우리 생활에 필수 식재료인 식초 중에서도 서양의 발사믹 식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레스토랑에서 보통 식전 빵과 발사믹 식초와 올리브유가 들어간 발사믹 소스가 나와서 저에게는 가장 인상 깊고 익숙한 식재료입니다. 발사믹 소스는 독특했지만 나중에는 빵과 잘 어울리는 그 특이한 맛 때문에 가끔 생각날 때가 있습니다.

발사믹피자
Balsamic vinegar

 

발사믹 식초의 시작

 

발사믹 식초는 와인식초와 유사하며 둘 다 포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최초로 1046년에 이탈리아 모데나와 레지오의 양조업자들이 발사믹 식초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발사믹 식초는 이탈리아어로 "Aceto Balsamico"라고 합니다. 또한, 발사믹(balsamic)은 "향기가 좋다"는 뜻입니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시대에도 발사믹 식초는 요리사와 미식가들에게 인기가 있었고, 최고급 포도식초인 발사믹 식초의 강렬한 맛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고급 호텔 셰프와 미식가의 확산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전통적인 발사믹 식초(Aceto Balsamico Tradizionale)는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토종 백포도 품종인 Trebbiano의 주스로 만들어지며 생산과정이 복잡하고 번거롭습니다. 일반적으로 갓 딴 백포도를 짜서 30% 용액으로 끓여서 농축하면 발효와 

느린 숙성으로 풍미가 진해집니다. 전통적인 발사믹 식초의 숙성기간은 최소 12년이라고 합니다. 

 

원래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지만  새콤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그 자체의 맛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식초입니다. 그리고 어떤 재료와도 다양하게 잘 어울리는 특성 때문에 더욱 인기가 많습니다.

1977년 Williams-Sonoma의 창립자인 Chuck Williams는  미국에서 전통적인  이탈리아 발사믹 식초 1병을 판매했으며 이후로 북미에서 모데나 발사믹 식초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발사믹소스병

 

발사믹 식초의 효능 5가지

 

1.  발사믹 식초는 체중감량 효과가 좋으며 포만감이 오래갑니다.

 

2.  발사믹 식초의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균이 포함되어 있어 음식을 잘 보존하며 소화가 잘되고 장 건강을 개선시킬 수 있다.

 

3. 발사믹 식초는 콜레스테롤의 저하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춰줍니다.

 

4. 발사믹 식초에 든 폴리페놀 성분은 심장질환을 예방하며  지중해 문화에서  치유 및 노화방지를 위해 쓰고 있다.

 

5. 어떤 연구에 따르면 당뇨환자분들이 발사믹 식초를 섭취한 뒤 최대 5시간 이상 혈당이 오르지 않는 것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당뇨환자분들의 식단에  조미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 섭취 시 주의점

 

발사믹 식초는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생으로 마시면 목과 식도에 손상 또는 염증이 생길 수 있어서 속 쓰림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섭취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발사믹 식초 활용법

 

발사믹 식초는 보통 샐러드와 수프 혹은 스튜에 좋은 재료이며, 고기를 재울 때도 사용합니다. 스테이크, 생선구이, 가리비, 새우, 파스타, 등과 같은 요리에도 쓰이며 딸기나 배 같은 신선한 과일에도  소량을 첨가하면 풍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는 자주 보이는 샐러드 메뉴인  토마토  카프레제 샐러드에도 드레싱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심플해 보이지만 그 신선한 맛이 가끔  생각나네요. ^^ 발사믹 식초는 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요리할 때 많이 넣으면 요리를 망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탈리아 인들은 경제적으로 발사믹 식초를 "한 방울"씩 애피타이저 요리에 넣어 먹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웃님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