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집밥 요리/맛있는 식재료 정보

김치랑 유기농고구마 sweet potato kimchi

by 쿠킹드래곤 2020. 11. 15.

김치랑 유기농고구마 sweet potato  kimchi

 

안녕하세요? 쿠킹 드래곤 입니다 ~! 오늘은 김장김치는 아니고 가족끼리 대충 김치를 만들었습니다. 김장 김치도 아닌데 그냥 김치도 생각보다 만들고 나니 지치네요. 보통 김장김치랑 곁들여 먹을 보쌈도 많이 드시겠지만 호박 고구마도 김치랑 먹기 정말 좋아요. 감사하게도 친척분이 시골에서 유기농 고구마와 배추를 보내주셨어요. 

유기농고구마

 촉촉하고 달콤해서 김치랑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보쌈도 잘 어울리지만 고구마는 정말 겨울철 영양만점 간식 같아요. 고구마는 에어프라이어와 냄비 둘 다 해봤는데, 에어프라이어는 군고구마처럼 되는 장점이 있고,  냄비에  찜용 삼발이를 넣고 삶아먹으면 더 부드럽고 촉촉해지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항상 고구마 삶을 때 습관적으로 굵은소금을 한 스푼 넣고 삶으면 고구마가 더 달고 맛있어지는 느낌이에요.

 

김장김치

요즘 김장 김치 많이 하시죠? 저희 집은 김장할 때 꼭 을 넣으려고 하시네요. 갓이 들어가야지 맛있다고 합니다.  갓도 11월 초에는 구하기 힘들었는데 요즘은 잘 보이는 식재료 같아요.

김장철이라서 그런가 봐요. 김치칼슘과 무기질이 많고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어 건강을 위해 자주 먹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배추김치

 솔직히 제일 유용한 반찬이 김치라서 김치가 떨어지면  아쉬우니 힘들고 번거로워도 꼭 만들게 되네요.  김치는 오래 묵혀 두고 먹기 위해 간을 짜게 했습니다. 시간 날 때 이렇게 김치통에 적당량만 만들어 놓으면  반찬이나 찌개용으로 해 먹기 좋네요.  

 

겉절이김치

남은 배추는 겉절이로 만들었어요. 사과를 갈아 넣어서 자연적인 단맛으로 감칠맛도 있는 매콤한 겉절이가  완성됐어요. 고춧가루를 매운 거랑 일반이랑 반씩 섞어서 해서 김치가 더 매콤하니 맛있었어요. 

멸치액젓이랑 새우젓을 반반씩 넣었어요. 처음에 만들 때는 김치가 맵지만 맵게 만드는 게 나중에는 더 맛있어지는 것 같습니다.

 

고구마

고구마의 효능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할게요. 

고구마탄수화물 , 지방,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어요. 또한 칼륨과 칼슘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류라고 합니다.

 

 

 

 

고구마의 칼로리 호박고구마100G당 154칼로리, 밤고구마100G당 128칼로리라서  높은 편이에요. 당뇨나 비만이신 분들은 되도록이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하루에 중간 크기의 고구마 1개 정도는 딱 좋을 것 같아요.

 

찐 고구마

고구마와 김치는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와 김치를 함께 먹으면 김치 속의 나트륨 성분이 배출이 잘 되기 때문에 서로 부족한 성분을 보완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그밖에 고구마와 궁합이 좋은 식품은 우유와  귤, 그리고 사과를 추천드려요 ~! 요즘 고구마가 참 맛있는 계절이네요.  고구마는 땅콩이랑 소고기와의 궁합이 나쁘다고 하니 주의해서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웃님들 ~! 즐거운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

 

 

 

공감과 덧글 감사합니다 ★

댓글